실비보험 청구방법

보험뉴스

실비보험 청구방법

관리자님 2019.07.18 11:01 조회 수 : 103

실비보험 청구방법

회사원 A 씨는 문서작업을 하는 일이 주된 업무인 직장인이다. 그러다 보니 거북목에 손목 터널 증후군, 안구건조증까지 종합병원이 따로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근래 치료를 위하여 병원에 통원하고 있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특히 도수치료란 걸 받고 있는데 통증은 점차 없어져 좋아지고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가 않다. 이번 달에는 조금 치료 횟수를 줄이거나 약속을 덜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의 사례처럼 일을 하는 많은 분들이 근육 통증을 앓고 계십니다. 그 때문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계신데요. 하지만 정작 치료비에 대한 실비보험 청구를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소비자 단체의 통계에 따르면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이유 1위는 금액이 크지 않아서, 2위는 번거롭고 시간이 들어서라고 합니다. 사실 살면서 보험금을 청구하는 날보다 보험료를 내는 날이 많다 보니 어떤 시점에서 보험금을 청구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고 관련 서류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실비보험 청구는 기술 발달로 많이 편리해졌고 관련 서류만 잘 보관한다면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서류는 일단 각 보험사의 보험금청구서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구비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통원치료비라면 진료비 계산서나 처방전, 약제비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이것들은 각각 병원과 약국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0만 원이상의 금액이라면 진료비 세부내역서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 따라서는 통원확인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편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입금을 받을 통장과 주민등록증 사본도 준비해야합니다. 

입원치료비는 이보다 더 복잡하고 질병에 따라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다르므로 미리 챙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퇴원 후 다시 병원을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류를 전부 구비했다면 본사나 지점에 우편, 방문 접수를 할 수 있고 100만 원이하 소액이라면 모바일이나 홈페이지로도 청구할 수 있는 보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