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가입자가 알아두어야 할 필수정보

보험뉴스

실비보험 가입자가 알아두어야 할 필수정보

실손의료보험은 우리가 사용한 병원비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비를 지원하는 실비에도 보장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는 건 잘 구분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은 보장받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일단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예방 접종비를 이야기해본다. 병원에서 받는 예방 접종비는 실비 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다. 대신 일부 접종에 한해서 건강보험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예방 접종비는 보장받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일단 이것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하여 치료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비보험이 보장 원칙은 질병과 상해로 인한 병원비를 지원함으로 한정하고 있다. 때문에 치료 목적이 아닌 예방 목적을 가지는 접종비는 보장하지 않는 것이다. 같은 의미로 건강 검진비와 임신, 출산 비용도 지원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된다면 산모 보험에 따로 가입해야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비만 치료비도 보장받을 수 없다. 다만 각 지방자치별로 지역 주민들을 위한 건강 클리닉을 무료로 운영하기도 하니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처럼 치료 목적이 아닌 병원비는 보장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입원비는 가입한 상품에 따라 지급이 달라질 수 있다. 2015년도까지 판매된 실비보험은 입원일수가 1년이 되면 한도 금액을 전부 쓰지 않아도 보장이 중단되며 90일간의 면책기간을 갖게 된다. 때문에 장기 입원환자들은 90일 동안 입원비를 자비로 지불해야 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부작용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실비 보험은 한도금액인 5천만 원을 전부 쓸 때까지 기간한정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이 한도를 전부 써버리면 90일간의 면책기간이 부과된다. 

이처럼 우리가 생각하는 실비보험과 진짜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실비보험에 가입할 때는 항상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보장의 범위와 내용을 분석하고 판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