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이란? 건강을 위해 주의하세요

건강정보

사람의 신체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두는 부분이 바로 관절입니다. 하지만 이런 관절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지는 신체적 특성상 서서히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상해 사고로 손상되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인대 및 주위 뼈에 손상이 커지게 되며 발생한 염증과 통증이 극심해지기 때문에 위험성이 더욱 커지므로 주의하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이런 퇴행성관절염을 안내해드릴 테니 자신의 건강을 위해 바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관절연골이 손상되거나 운동장애에 해당하는 관절염입니다. 보통 50대 이후 고령층에게 발병하기 쉬운데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것입니다. 관절 연골 손상의 원인으로는 과체중이나 관절 외상 및 근육이 약화된 것 등이 있습니다. 류머티스 관절염과 차이점은 손목, 발목 및 팔꿈치에는 잘 생기지 않는 것이며 발병 연령에서 차이가 납니다. 

 

해당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란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러니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도록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에 주의하시고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발생하거나 관절의 사용하는 경우 적게라도 통증이 있다면 알려드린 퇴행성관절염의 위험성을 인지하시고 이후 상태가 더욱 악화하지 않도록 예방 및 대비가 주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