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계약 시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합시다

보험뉴스

금융 민원에서 보험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경남지원에서 올해 처리한 전체 민원 중 59%가 보험 민원일 정입니다. 민원의 유형은 계약 성립 해지, 보험 모집, 보험금 지급, 알릴 의무 위반 등이 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보다 467건 늘어나 23.8%나 증가했는데요. 이에 금융감독원 경남지원에서는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을 제시했습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는 상품 종류와 명칭, 보장내용, 해지 환급금, 갱신보험료, 사업비 등의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전화 등 완전판매 모니터링 답변 때는 가입 당시 설명을 듣고 확인한 내용을 사실대로 답변해야 합니다. 이때 답변한 내용은 보험사와 분쟁이 발생했을 때 증빙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험을 계약할 때 서류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보험사와의 분쟁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중요 서류에는 보험약관이나 상품설명서, 상품안내장 및 보험증권 등이 있습니다. 만약 보험서류를 잃어버린 분들은 보험사에 다시 문의하셔서 재발급받으시거나 복사본을 받을 수 있으니 이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상품 중에서도 종신보험이 민원이 자주 일어나는데요. 종신보험을 저축성으로 착각하고 가입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보험설계사에게 저축이라는 말을 들었어도 종신보험의 근원은 사망을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 직후 보험증권을 받을 날로부터 15일 이내, 청약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는 걸 알아두면 민원을 신청하는 일도 줄어들 것입니다.